마구쓰기

목표 인증방 양식 업데이트

스승철 2022. 6. 29. 23:15

목표 인증방에서 사용하고 있는 양식을 오늘 업데이트했다.
이전에 쓰던 양식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다.
다만, 좀 더 가볍고 빠르게 다시 리뉴얼해본 것이다.

구글시트 강의를 듣고 나니 그 동안 내가 만들었던 시트들을 수정하는 재미에 요즘 푹 빠진 상태다.
특히 Filter 함수가 많이 들어간 시트들을 중점적으로 손보는 중이다.
그 이유는 Filter 함수를 한 시트에 너무 과도하게 사용하는 습관 때문에 시트 로딩 속도가 너무 느려지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Filter 함수는 다중 조건에 맞는 자료를 뽑아내는 기능을 한다.
다른 방식으로 이를 구현하려면 꽤 복잡한 수식을 써야 하는데, Filter 함수를 쓰면 아주 쉽고 깔끔한 수식으로 나타낼 수 있다.
그러다 보니 예전 시트들에 Filter 함수를 너무 많이 남용해버린 것 같다.

물론 그렇다고 사용하기 어려울 정도로 큰 지장을 주는 건 아니다.
배운 내용을 써먹고 싶은 생각도 들었기에 좀 더 시간을 내서 작업해본 것이다.
덕분에 어느 정도 흡족한 수준으로 양식을 재구성할 수 있었다.

그러다 이 양식을 묵혀두기엔 아까운 생각이 들어서 내친 김에 목표 인증방을 하나 더 만들기로 했다.
목표 인증방에서 파생된 수다방을 통해 모집 공고를 올렸는데 생각보다 금방 인원이 모였다.
그래서 오늘 새로운 목표 인증방을 만들었고 참여자들에게 사용법도 간단하게 안내했다.

목표 관리를 처음 시작했을 때부터 해보고 싶었던 것들이 여러 가지가 있었다.
그것들을 하나둘씩 이루어나갈 때마다 뿌듯한 마음도 들지만, 한편으로는 새로운 욕심도 생긴다.
지금까지 했던 대로 '조금씩 천천히 꾸준히' 하다 보면 언젠가는 내가 목표로 삼는 것들을 분명히 이루는 날이 올 것이다.
그 날은 분명히 올 테니 그 날을 위해 잘 준비하기만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