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구쓰기

<마구쓰기 19일차> 수업에서의 복잡성 적응체계 가능성

스승철 2019. 4. 19. 23:15

'복잡성 적응체계(Complex Adaptive System)'란
비선형적이고, 일정한 경계를 가지며, 동반상승 작용을 하는
개별적인 구성인자들의 친밀한 네트워크 집단을 말한다.
복잡성 적응체계에서 나타나는 동반상승 효과를
'창조적 집단지성(emergence)'이라고 부른다.

복잡성 적응체계 안에서 개체들은
독자적인 목소리로 상호 교류하며
각자 나름의 정체성과 역량을 만들어간다.
복잡성 적응체계는 내부적인 동반상승 작용으로 인해
개체들이 지닌 속성의 단순한 총합
그 이상의 효과를 낳는다.
이것이 곧 '창조적 집단지성'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이해관계와 배경지식이 다양한 학생들로 구성된
학급에서의 수업이 복잡성 적응체계로 발전하여
창조적 집단지성을 획득할 수도 있지만
이는 절대 자연 발생적으로 나타나지 않는다.
학생에 대한 교사의 교육관 및 교수법 방식에 따라
다양한 수준의 복잡성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학생이 교사로부터 온전한 지식을 전수받는 것을
이상적인 교육법으로 보는 전통적인 모델에서는
복잡성 적응체계와 창조적 집단지성이 설 자리가 거의 없다.
학생들 간의 다양한 교류와 상호 작용을 촉진하고
시행착오를 받아들이는 경우에만 창조적 집단지성의 싹을 틔울 수 있다.

- 존 설리번, '세 학급이 들려주는 창조적 집단지성학습'을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