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AT & NCS

[칼럼] 효과적인 풀이법은 어떻게 습득할 수 있을까?

스승철 2023. 2. 9. 13:00

오늘 남겨드릴 글의 주제는 '효과적인 풀이법은 어떻게 습득할 수 있을까?'입니다.
시험을 앞두고 많은 분들이 관심 가질 만한 주제를 골라봤는데 아무쪼록 이 글이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그럼 글 시작하겠습니다.


합격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우리는 시험에서 최대한 빨리, 그리고 정확하게 문제를 풀어내야 합니다.
그렇게 해야 제한된 시간 안에 풀 수 있는 문제 개수와 정답률을 높여 고득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결국 시험이란 가장 효과적인 문제 풀이법을 얼마나 빨리 깨닫느냐의 싸움이나 다름없습니다.
그것을 빨리 깨달을수록 합격 가능성이 높아지겠죠.

저는 어떤 문제든지 간에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풀이법은 분명히 존재한다고 봅니다.
다만, 문제를 풀어보기도 전에 그 풀이법을 사전적으로 알아내기란 거의 불가능하다고도 생각합니다.
물론 훈련을 통해 일반적인 풀이법을 익히는 것은 충분히 가능하며 시험 전까지는 최선을 다해 이를 노력해야 합니다.
제가 말씀 드리는 것은 개별 문제에 대한 효과적인 풀이법을 사전에 예측하기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어떤 문제든 조건을 어떻게 설정하고 발문을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경우의 수는 무수히 많이 발생합니다.
각 경우마다 효과적인 풀이법은 달라지며, 때에 따라서는 완전히 다르게 접근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조건과 발문의 미세한 차이를 감지하고 그에 대응하는 방법을 잘 찾아야 효과적인 풀이법에 이를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함정에 빠지거나 실수를 저지르게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효과적인 풀이법은 직접 문제를 풀어보고 리뷰도 꼼꼼하게 한 다음에야 눈에 보입니다.
이를 가능하게 하기까지 많은 경험과 노력이 필요하며 그렇기 때문에 꽤 많은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물론 경험과 노력을 충분히 많이 했다면 상대적으로 빨리 해법을 찾아낼 수도 있겠지만 분명히 쉬운 일은 아닙니다.
빨리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분들께는 실망스러운 소식이겠지만 어쩔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시험을 이제 코앞에 남겨둔 상황에서 어떤 식으로 접근하는 것이 최선일까.
지난 칼럼에서도 언급했듯이 급한 상황에 처해 있을수록 쫓긴다는 느낌에서 벗어나야 현명한 해결책이 보입니다.
마치 쫓기듯이 효과적인 풀이법에만 집착하는 것은 오히려 우리의 시야를 좁게 만듭니다.
시야를 좁게 만들수록 더 지엽적인 것에만 집중하게 되고 오히려 더 중요한 것은 놓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효과적인 풀이법을 찾아내고 싶다면 '문제 이해' 단계를 소홀히 하면 안 됩니다.
'문제 이해' 단계는 '문제 인지'와 '조건 이해' 두 과정으로 쪼갤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잘 거쳐야 이후 '이론 탐색'과 '조건 적용' 단계까지 무난하게 넘어갈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로 올려드리는 지난 칼럼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https://paedison.tistory.com/1403

 

[칼럼] 문제 풀 때 지나친 긴장을 막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2)

어제 남긴 칼럼에 이어 글을 계속 이어가보겠습니다. 오늘 글에서는 문제 풀 때 긴장하는 현상의 원인을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요령을 다뤄보려고 합니다. 그럼 글 시작하겠습니다. 문제 풀 때

paedison.tistory.com

 

다른 단계 모두 마찬가지이지만 '문제 인지'와 '조건 이해' 단계는 반드시 스스로 해낼 수 있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을 수는 있으나 그것이 반복될수록 스스로 문제를 이해하는 힘을 기르기 어렵습니다.
어떻게 해서든 최선을 다해 스스로 문제를 이해하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소홀히 할수록 실전에서 많이 헤맬 수밖에 없을 겁니다.

구체적인 훈련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추천 드립니다.
첫째, 주변 친구들과 스터디를 구성하여 여러 풀이법을 공유해보세요.
둘째, 새롭게 접한 풀이법을 리뷰하며 나만의 방법으로 소화해보세요.
셋째, 문제 풀기 전 또는 문제 풀고 난 후에 출제의도를 분석해보세요.

 

1. 스터디를 통해 여러 풀이법 공유하기

각자의 풀이법을 공유해보라고 하는 것은 자신만의 풀이법에 갇혀 있지 말라는 의미입니다.
자신만의 풀이법에 갇혀 있는 사람은 자신의 풀이법 외에 다른 풀이법을 찾아보는 노력을 게을리 하는 편입니다.
다른 풀이법을 찾아보려는 노력을 게을리 하면 전혀 효과적이지 않은 풀이법을 고수하는 일이 발생하게 됩니다.
효과적인 풀이법이 보이지 않는다는 것은 다른 말로 내가 그 효과적인 풀이법을 아직 모르고 있다는 것입니다.

하나의 문제라도 풀이법은 매우 다양할 수 있다는 점을 아느냐 모르느냐는 굉장히 큰 차이를 낳습니다.
물론 그 모든 풀이법들이 모두 효과적이지는 않더라도 일단 접해두면 언젠가는 쓸 일이 있습니다.
아예 접해보지 못한 채 적용도 못해보는 것보다는 일단 접해두어야 나중에 적용해볼 여지라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니 문제마다 다양한 풀이법이 존재한다는 점을 명심하시고 최대한 여러 풀이법을 접해보세요.

스터디를 추천하는 것은 한 문제에 대하여 여러 다양한 의견을 들어볼 수 있는 좋은 자리이기 때문입니다.
강의를 듣는 것도 물론 좋지만, 내가 원하는 문제에 대한 모든 풀이법을 제공 받기는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게다가 강의만으로는 선생님 한 분이 전해주시는 제한적인 풀이법에만 접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러 사람들과 함께 의견을 주고받는 스터디만큼 좋은 학습 기회는 없으니 이 점 꼭 유념하세요.

 

2. 새롭게 접한 풀이법 리뷰하며 익히기

새로운 풀이법을 접했다면 반드시 시간을 두고 이를 음미하며 계속 리뷰해나가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누군가 알려준 풀이법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기만 해서는 그 풀이법을 진정한 내 것으로 만들기 어렵습니다.
그렇게 하다가는 나중에 비슷한 문제를 또 접하더라도 절대 그 새로운 풀이법을 응용할 수가 없습니다.
그저 머릿속에서 '아 이거 전에 누가 알려줬는데...'하는 생각만 떠오를 뿐, 절대 그 풀이법을 스스로 떠올리지 못합니다.

누군가 도와줘서 해결한 문제는 잠시 동안만 풀이법이 기억에 남을 뿐 시간이 지나면 머릿속에서 까맣게 잊힙니다.
새로 배운 내용에 대한 리뷰를 게을리 하면 언제 그런 걸 들었냐는 듯이 순식간에 다 까먹기도 합니다.
아무리 좋은 풀이법도 그것을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일수록 나만의 풀이법으로 자리잡게 될 가능성은 높아집니다.

새로운 풀이법을 토대로 하여 문제를 처음부터 끝까지 혼자서 다시 풀어보세요.
들은대로 똑같이 풀어보는 것도 좋으나 가능하면 스스로 생각하며 풀이법을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건이 달라지면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이와 같은 풀이법이 적용되는 원리는 무엇인지도 함께 분석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해야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고 다른 문제에 응용할 수 있는 요령도 갖출 수 있습니다.

 

3. 문제 풀기 전후로 출제의도 분석하기

모든 문제에는 출제자가 묻고자 하는 핵심 내용 또는 장치가 존재합니다.
이것을 출제의도라고 하는데 항상 출제의도가 무엇일지 의문을 갖고 접근하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어려운 문제일수록, 그리고 도저히 안 풀리는 문제일수록 한 번 더 연구하고 생각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자세로 문제에 접근해야 문제에서 요구하는 풀이법을 좀 더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자료해석의 경우 문제를 이해하기도 전에 일단 마구잡이식으로 계산부터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물론 계산 속도가 엄청 빠르다면 이렇게 접근하더라도 고득점을 받는 데 지장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분들은 극소수에 불과하며, 불필요한 계산을 하느라 시간만 낭비하는 경우가 대부분일 겁니다.
계산에 자신이 없으신 분들일수록 오히려 무조건 계산부터 하려는 습관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계산부터 하려고 덤비기 전에 문제를 이해하는 시간을 충분히 가져야 올바른 풀이법이 보입니다.
물론 너무 많은 시간이 걸린다면 그건 그것대로 문제이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시간은 필요합니다.
그렇게 이해하는 시간을 갖다 보면 일부 선지는 굳이 계산하지 않더라도 정오를 판별할 수가 있을 겁니다.
그러한 것들이 보이기 시작해야 비로소 효과적인 풀이법을 찾아낼 수가 있습니다.


문제를 잘 풀기 위해 필요한 것은 오직 스스로의 실력을 높이는 것뿐입니다.
실력을 향상시키고 싶다면, 한 번 더 생각하고 한 번 더 도전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제가 알려드린 대로 훈련해보시면 분명히 좋은 성과를 얻으실 겁니다.

더 구체적인 내용을 알고 싶으신 분들께서는 프라임법학원에서 제가 진행하는 특강을 참고해주셔도 좋겠습니다.
지난 토요일에 이어 추가로 모집 중인 강의인데 관련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PSAT 준비에 관한 궁금한 점들과 그에 대한 해결책을 많은 분들과 함께 고민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
그럼 많은 관심과 참여 바라며 보다 자세한 내용은 내일 특강에서 다시 나눠보기로 하겠습니다!

 

■ 특강 주제

  1. 시험일까지 남은 기간 동안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
  2. 나에게 맞는 공부 스타일과 시험 전략은 무엇일까?
  3. 나의 현재 상황에 알맞은 시험 전략을 짜는 요령은?
    ※ 그 외 사전 설문조사에 질문을 남겨주시면 강의 진행시 답변해 드립니다.

■ 특강 계획

  1. 강의 일시 : 2023.2.10(금) 오후 2~4시(2시간 예정)
  2. 강의 장소 : 등록자 개별 공지
  3. 강의 참가비 : 10,000원
  4. 강의 문의 및 참여 : https://psat.primeedunet.com/board/notice/6420
 

프라임법학원

변호사시험,사시,법행,5급공채,PSAT,헌법,경찰간부,경찰승진,사무관승진,공인노무사,NCS,지텔프,신광은,프라임법학원,프라임에듀넷

www.primeedunet.com